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문화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성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 학습 전략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문화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한국 사회와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적 자료와 문화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양방향의 문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12개의 단원과 4개의 문화 단원, 예비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휘는 단원당 15~25개 정도가 포함되며, 교재 전체의 어휘 수는 268개이다. 어휘는 단원의 주제 및 의사소통 활동과 관련된 것을 사용 빈도와 난이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본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재미있고 체계적인 학습 내용 및 한국 문화를 폭넓게 경험할 수 있는 문화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외 현지 학습자들의 초급 한국어 학습 상황을 고려한 실제적인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유창성과 정확성을 고르게 향상시키기 위한 의사소통 활동과 언어 요소의 균형 잡힌 학습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학습 내용과 활동은 성인 학습자의 인지 능력, 학습 전략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문화 상호주의적 관점에서 한국 사회와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적 자료와 문화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양방향의 문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누리-세종학당’ 학습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여러 언어로 번역된 강의를 통한 한국어 자가 학습이 가능한 점도 매우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세종한국어 1’은 12개의 단원과 4개의 문화 단원, 예비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휘는 단원당 15~25개 정도가 포함되며, 교재 전체의 어휘 수는 268개이다. 어휘는 단원의 주제 및 의사소통 활동과 관련된 것을 사용 빈도와 난이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문화 단원은 주제를 공유하는 관련 단원에서 10분 정도의 시간으로 가볍게 다루거나 누리-세종학당과 연계하여 별도 단원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